처음 주식 거래를 하는 분들을 위한 기초 지식
주식을 시작할 때, 증권사를 고를 때 고려할 것과 주식 계좌를 만드는 방법에 관한 기초를 지난 글에서 다뤘습니다. 이번에는 첫 거래를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기초적인 MTS 보는 법에 관한 글입니다. 이전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계좌까지 만들고 자금을 입금하고, 거래를 해보려고 MTS나 HTS를 탁 켰는데 난생처음 접하는 호가창만 봐도 이게 뭐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거래를 하기 위한 정말 최소한의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삼성증권 MTS 기준입니다. 2편인데 또 3편으로 나누어 연재합니다...
2-1편. 주식 현재가 (호가창)
2-2편. 주식주문창과 주문하는 방법
2-3편. 종목 정보(기업 정보) 확인하기
주식을 아시는 분들은 '아니, 주식의 꽃인 차트는 왜 없냐!'라고 하실 텐데.. 지금 호가창도, 주문도 모르는 분들을 위한 글이기 때문에 차트는 언급만 하고 생략하려고 합니다. 전에 글에서 썼듯이 막 시작하신 분들은 주로 누군가의 추천으로 우량주를 사두려고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고,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은 차트 보면 더 헷갈려요.. 차트가 기술적 분석의 꽃인 만큼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딱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있는 정도만 다룹니다. 나머지 차트나 기술적 분석 등 내가 진짜 주식 좀 해보겠다 싶으신 분들은 공부하셔야 합니다. 주식은 모든 재테크의 끝판 왕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아 지금은 코인이 그 자리를 차지한 것 같기도.. 무지성 투자는.. 패가망신의 지름길입니다.
그리고 제가 막 기술적 분석을 들이밀며 설명할 수 있을 만큼 주식 고수가 아니라서 나중에 저도 공부 좀 하고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경제 초고수가 아닙니다. 같이 성장해나가고 싶은 사람입니다. :)
주식 거래 시스템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정보 2-1편
1. 주식 현재가 (호가창)
먼저 호가라는 것은 사람들이 부르는 가격입니다. 팔려는 사람, 살려는 사람 원하는 가격이 있겠지요. 그 호가들이 현재 가격을 기준으로 팔려는 사람들의 가격대 10개, 살려는 사람들의 가격대 10개를 보여주는 것이 10호가, 호가창입니다.
MTS에서 주식 현재가 메뉴에 뜨는 것이 10호가 창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번호를 붙여서 차근차근 설명드릴게요.
1번 박스 : 종목명
1번 박스 왼쪽 위에 코스피 종목인지, 코스닥 종목인지, 어떤 종류의 섹터에 속하는지, 종목 고유번호가 적혀있습니다.
코스피는 시가총액이 큰 기업들이 있는 메이저 시장이고, 코스닥은 상대적으로 시총이 작은 기업들이 있다고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가운데 줄에 가장 큰 글씨로 현재 가격과 상승/하락률 퍼센티지가 적혀 있습니다. 그 사이에 ▲200 은 전일가(기준가) 대비 200원 올랐다고 상승/하락 폭을 표시한 것입니다. 상승/하락률 퍼센티지 밑에 120,053,813주는 현재까지 거래된 거래량, 즉 매매한 주식 수가 총 얼마나 되는지 표시하는 것입니다.
그 밑에 현재가가 적혀있고, 현재가 밑에 증 20, 신 45라고 적혀있는 것은 대출을 이용해서 매매할 때와 관련된 것으로, 막 만든 주식 계좌로는 못 쓰니 시작하시는 분들은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그리고 빚내서 투자하는 것은 적어도 주식에서는 안 하셨음 합니다.
2번 박스 : 호가창, 현재가
2번 박스에서 가격의 배경 색깔(음영색)이 위로는 파란색, 아래로는 빨간색인 곳이 있고 중간에 검은색 박스가 쳐진 가격이 있습니다. 검은색 박스가 쳐진 가격인 59,500원이 현재가입니다.
검은색 박스 : 현재 가격. 매수와 매도에 따른 현재가의 변화에 따라 위, 아래로 왔다 갔다 합니다.
가격의 색깔 : 당일 기준가(59,300원)에서 올랐으면 빨간색, 내렸으면 파란색입니다.
가격들의 배경색(음영) :
파란색은 팔려는 사람들의 가격들(매도 호가), 붉은색은 살려는 사람들의 가격들(매수 호가)입니다. 이 배경색의 경계가 매도자와 매수자를 가르는 경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0호가는 현재가를 기준으로 위아래로 10개까지 보여주기 때문에 붙은 이름입니다.
3번 박스 : 각 가격대에 대한 주식 물량
상단 3번 박스, 파란색 음영의 가격들(매도 호가) 옆에 숫자들은 바로 옆의 해당 가격에 팔겠다고 내놓은 주식 수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가 59,500원은 파란색 음영에 속해있고, 그 옆에 50,690이라고 쓰여있습니다.
59,500원에 매도하겠다고 내놓은 주식 수가 50,690주라는 이야기입니다.
하단 3번 박스, 빨간색 음영의 가격들(매수 호가) 옆에 숫자는 그럼 반대로 해당 가격에 사겠다고 걸어둔 주문인 것입니다.
59,200원 옆에 121,067이라는 숫자가 '나는 59,200원에 살 거야' 하는 사람들이 주문해 둔 주식 수입니다. 매수 호가 중에 원하는 가격대에 주문해두면 현재가가 거기까지 내려가면 먼저 주문을 걸어둔 순서대로 매수됩니다.
그런데, 내가 살려는 사람인데 파란색 음영의 매도 호가에 매수 주문을 걸면 바로 사집니다. 왜냐면 팔겠다고 이미 내놓은 있으므로 그 물량을 바로 사는 것입니다. 반대로 붉은색 음영의 매수호가는 사겠다고 주문을 걸어둔 것이니, 그 가격에 팔려는 사람이 나와야 사집니다. 주문 순서대로 먼저 주문한 사람 것부터 사집니다. 이것은 가진 주식을 팔려고 매도 호가에 주문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4번 박스 : 실시간 체결되는 물량
4번 박스는 실시간으로 체결이 완료된 '가격'과 '주식 수(물량)'이 표시됩니다. 맨 위에 가장 최신 체결 물량입니다. 갑자기 큰 물량이 체결된다면 외국인이나 기관과 같은 곳의 물량이거나 개인이라면 큰손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요? 그런 용도로 봅니다. 당연하지만 내가 주문한 것이 체결돼도 실시간 체결 물량에 나옵니다.
5번 박스 : 종목의 기술적 정보
5번 박스는 사실 증권사 MTS마다 다른데, 보통 기술적인 정보들을 띄우는 편입니다. 주식의 기술적인 정보를 활용하시려면 사실 공부하셔야 되는 부분이고, 간단히 용어만 설명드리겠습니다.
52주고, 52주저, 5이평, 20이평 :
52주 동안 최고 / 최저 가격을 52주 고/저로 표현한 것입니다. 5이평, 20이평은 5일 평균 가격, 20일 평균 가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평선은 차트를 볼 때 기본적인 것이긴 하나.. 글 초입에 언급했듯이 차트는 제외하니까 다음에 다룰 수 있으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준가 : 전날 마감한 가격이 오늘의 기준 가격입니다. 이 기준가를 기준으로 상승/하락의 퍼센티지가 정해집니다.
시가 : 전날 마감한 가격으로 기준가가 정해졌는데, 주식장이 열리자마자 찍는 가격이 있습니다. 그것을 시초가, 시가라고 부릅니다.
사진을 보면 기준가가 59,300원인데 시가가 58,300(-1.69%)이지요? 시작하자마자 -1.69% 하락하여 출발한 것입니다. 이건 사실 주식장 시작 전에 30분간 동시호가라고 해서 실제 체결은 안되는데 주식의 시가를 결정하는 매수/매도호가를 통해 결정됩니다. 이걸 갭 상승/갭 하락 출발이라고 합니다.
고가, 저가 : 당일의 최고가, 최저가를 표시합니다.
상한, 하한 : 우리나라는 정상적인 주식이 아무리 상승하고 하락하더라도 당일 30%를 넘지 못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상한가, 하한가라고 하는데요. 상한가는 상승한도까지 갔을 때의 가격, 하한가는 하락 한도까지 갔을 때의 가격입니다.
상 VI, 하 VI : 일종의 안전장치로, 갑자기 급등하거나 급락하는 경우에 자동으로 3분 동안 거래를 정지시킵니다. 그 기준이 되는 가격을 상승 VI, 하락 VI에 표시합니다. 즉, 상승/하락 VI 가격에 도달하면 3분간 거래 정지가 됩니다.
자, 여기까지 해서 가장 처음에 마주칠 화면, 주식 현재가 (호가창)을 설명하였습니다. 차근차근 보시면 됩니다.
다음 편은 주식주문창과 주문하는 방법, 종목 정보를 다뤄볼 예정입니다.
'일상의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 주식 주문, 주식 거래 시작할 때 기초 지식 2-2편 (0) | 2022.12.19 |
---|---|
경제 -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0) | 2022.12.18 |
주식 - 주식 계좌 만들기, 주식 거래 시작할 때 기초 지식 1편. (0) | 2022.12.16 |
경제 - FOMC란 무엇인가요? (0) | 2022.12.15 |
부동산 세금 - 종합부동산세 2023년 개편안 (0) | 2022.12.14 |
댓글